Information – 인터서브 소식 (게시판)

글보기
인터서브 코리아의 코로나 위기 대응
Level 10   조회수 188
2020-04-28 16:35:11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 유행으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대다수의 나라는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지역간 이동과 국외 이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있는 인터서브 선교사들도 이 영향에 놓여있습니다. 그 동안 겪어온 위기와는 전혀 다른 이 어려움을 인터서브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요?


 유기적인 위기관리팀 구성및 가동

인터서브 코리아는 위기 대응 매뉴얼에 따라 위기관리 팀을 가동합니다. 이번 코로나 위기에도 역시 위기 관리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팀 구성은 컨트롤 타워, 교회관계, 대외협력, 코디네이터, 필드 커뮤니케이션, 의료, 보안, 멤버케어,  행정지원팀으로 구성됩니다.

컨트롤 타워는 전체를 총괄하며, 코디테이터는 이 진행상황을 체크하며 점검합니다.

교회관계팀은 선교사들의 파송 및 협력교회와 필드에 있는 선교사들에 상황과 케어에 관련된 상황을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대외협력은 외부 기관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필드 커뮤니케이션은 22개 국에 있는 인터서브 선교사들의 건강, 의료, 치안, 교통 등의 상황을 정기적으로 본부와 커뮤니케이션하며 상황에 따라 비상조치를 능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안은 선교사들이 긴급하게 귀국 시 신분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자문합니다.

멤버케어은 한국으로 귀국한 선교사 및 가족들이 안전하게 자가격리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안식관을 연결해주고 자가격리 중 생필품을 제공하며,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돌봅니다.


인터서브 국제본부에서는 국제리더십 팀이, 필드에서는 필드리더와 지역리더가 함께 코로나 위기관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인터서브 코리아 위기관리 팀은 국제본부 리더십팀과 필드리더십 팀과의 협력관계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파트너를 보호하고 귀국 결정 및 후속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목적중심의 위기관리 

인터서브의 위기관리는 목적 중심입니다. 

첫째, 파트너 및 가족의 생명 보호한다. 

단순하게 육체적 안전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불안을 제거하는 것 등 개인사정이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파트너들의 가족을 안심시키는 것이다

특히 파트너 부모님은 자식의 안위를 가장 걱정하는 분이다

셋째, 파송교회와 후원자들에게 필드에 있는 파트너 상황을 공유하며 안심시키는 것이다

넷째, 파트너들끼리 서로를 돌보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필드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다른 파트너들을 서로 도우며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단계별 위기 관리 진행

 인터서브 코리아 위기관리팀은 단계별 위기관리 대응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l   개인상황과 필드상황에 따른 귀국 결정 절차 안내

l   개인 방역 수칙 및 비상플랜 안내

l   본국 입국시 방역 절차 안내

l   귀국 자가 질문지 제공 및 점검

l   파송 교회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커뮤니케이션

l   귀국 선교사 지원

   경제적 어려움에 있는 선교사들의 항공편, 자가격리, 초기 정착에 필요한 경비 등에 대한 일부 보조금 지급 및 무이자 융자

l   주간단위 실시간 현장 모니터링:

   전염병과 의료시설 상황, 선교사들의 건강(육체적, 심리적), 기본 생존과 안전, 위급 상황 발생시 탈출 가능성 등

l   부모님과 커뮤니케이션

l   심리적 상담 지원

l   귀국 선교사 디브리핑

l   귀국 선교사 필드 귀임시 까지 멤버케어



선교사들의 반응과 현황

인터서브 코리아 선교사들이 배치되어 있는 필드는 22개국입니다. 대부분은 아시아(중앙, 동남, 서남) 와 중동지역으로 지역마다 코로나 상황이 다릅니다. 공통적인 것인 지역 간 이동이 제한되고 있으며, 이 사태가 언제 종식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선교사들은 필드 상황을 주시하며 의연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병이 있거나, 비자 갱신이 필요한 경우 등은 자가 귀국 질문지에 따라 일시 귀국을 결정하고 한국으로 일시 귀국하고 있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